블로그 이미지
게임, IT 기기의 후기, 리뷰 등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꾸준히 적어 가면서 앞으로 하나의 커뮤니티로 자리매김하고 싶습니다. wordgame

카테고리

언어유희 (103)
온라인게임 (26)
PS4 (7)
스마트폰게임 (28)
웹게임 (2)
블로그 (2)
아웃도어 (1)
이야기 (22)
어플리케이션, 앱 (1)
IT기기 (14)

진짜 친구만 등록하는 신뢰 기반 SNS, 6ix



굳이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기는 하지만, 스마트폰의 보급을 통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SNS를 사용하게 됐다. 간단하게 자신의 소식과 이야기를 다른 이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데, 예전의 싸이월드 같은 느낌으로 사용하는 사람들도 더러 있다.


어찌됐건 요즘 SNS은 근황 전달, 자기 어필, 생각 표출의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간단한 사진 한 장과 메시지 몇 줄이면 여러 사람들과 간단하게 소통할 수 있다. 주변의 친구들은 물론 전혀 마주칠 일이 없는 사람들과의 소통도 가능하다.


불특정 다수의 사람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매력적인 일이다. 원래라면 만날 수 없는 연예인이나 유명인들과도 소통할 수 있는 장점도 있지만, 이러한 장점을 악용해 광고의 수단으로 삼는 사람들도 굉장히 많다.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는 현재의 SNS. 보다 나은 방향으로 수정이 될 수는 없을까? 앞서 그런 고민을 하고 실행에 옮긴 회사가 있었다. 식스랩에서 만든 새로운, 신뢰 기반의 SNS. 6ix가 바로 그것이다.


6ix는 너무 많은 친구들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SNS 피로도와 실생활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의미 없는 SNS친구, 나의 사생활이 노출되는 부분에 주목했다. 피로도를 낮추고, 진짜 친구와 소식을 나누고, 퍼지길 원치 않는 나의 이야기는 친구들끼리만 나눌 수 있게끔 했다.





신뢰 기반 SNS 6ix 직접 사용해봤다.





현재는 베타테스트 기간 중이기에 코드가 있어야만 사용할 수 있게끔 되어 있다. 실제 친구의 소식만 받을 수 있는데 아직은 사용자가 적다 보니까 6ix의 공식 채널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과 소통을 할 수 있다.





보통의 SNS라면 친구의 친구들까지 소식을 가감없이 전달할 수 있지만, 6ix에서는 실제 전화번호가 있는 친구들만 친구로 등록할 수 있고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다. 그래서 좀 더 긴밀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기도 하다.





친구는 맥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내가 전화번호를 갖고 있고 친구로 등록한 사람은 1맥, 친구의 친구는 2맥, 친구의 친구의 친구는 3맥이다. 친구에게만 이야기해주는 프리즌의 스토리는 5맥으로 연결된 친구의 이야기다. 글을 작성할 때 1맥만 확인할 수 있도록 했으면 읽지 못했을 내용이지만, 제한 없이 공유할 수 있는 글이라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6ix가 다른 SNS와 구분되는 것은 전화번호가 있는 실제 친구를 기반으로 사용한다는 것과 친구와 친맥이 있는 사람들과도 연결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자신을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를 설정하면 남들이 키워드 검색을 통해서 인맥을 찾을 수 있는데, 나의 친구 인맥을 타고 넘어가서 도움을 청할 수도 있다.


디자이너나 사진작가, 모델, 변호사 등 특수 직업군의 사람들을 찾는 것도 쉽고 부탁이나 의뢰 같은 것도 쉽게 가능하다. 물론 친구들의 승낙이 있어야 하지만 인맥을 통해서 필요한 사람을 구하고 소통할 수 있다는, SNS의 장점 중에서도 도드라지는 부분을 시스템으로 구현했다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현재는 베타 기간이기 때문에 6ix의 공식 계정을 친구로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다. 진짜 친구는 초대를 통해서 가입 시키거나 해야 되는데 친구의 전화번호가 없으면 신규 초대를 할 수가 없다. 전화번호가 있어야 초대할 수 있는 것이다. 6ix가 추구하는 진짜 친구와의 SNS라는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다.





나의 이야기를 전달해보기로 했다. 1맥 중에서도 이야기를 전달하고 싶은 사람을 선택할 수 있고 1맥을 통해 퍼져나가게끔도 할 수 있다. 확실히 이전의 사용하던 SNS와는 다른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 하겠다.





SNS의 순기능에 주목하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SNS의 6ix. 당장은 베타테스트 중이지만 서비스되면 많은 사람들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리라 본다. 특히나 인맥을 따라가서 도움을 주거나 받을 수 있다는 건 크나큰 장점이라고 본다. :)



공식 블로그

공식 페이스북



해당 포스팅은 식스랩으로부터 소정의 고료를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Posted by wordgame
, |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